평택학연구소

사이트 내 전체검색

평택학연구소

평택문화의 중심 평택문화원

    깊이 있는 평택학, 널리 나누는 평택학

    ‘평택학연구소 平澤學硏究所’

    평택학연구소는 평택학을 연구하며 지역의 인문정신과 정체성 정립을 하는
    평택문화원의 부설 연구기관입니다.

위촉식
평택학의 시작

    평택 지역사회에서 ‘평택학’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등장한 것은 2010년부터입니다. 평택문화원 주최로 ‘일류 문화도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평택학 정립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부터 공식적으로 ‘평택학’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평택문화원에서 평택학 시민강좌, n평택학 학술 대회등을 개최하면서 평택학이라는 용어를 본격적으로 사용하자 지역사회에서도 평택학 연구의 필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평택문화원은 문화원 설립 이후 부설 연구기관으로 지속해서 운영해 온 ‘평택향토사연구소’의 명칭도 2020년 ‘평택학연구소’로 개칭했습니다.

평택학연구소 운영 방향

    평택학이란 평택지역이라는 공간 속에서 역사를 비롯해 사회·경제·문화·교육·정치 등을 아우르는 학문으로 지역의 인문정신과 정체성을 함의하는 학문으로서의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평택학을 연구하는 평택학연구소는 지역의 인문정신과 정체성을 대변해 나아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평택학연구소는 ‘평택학 진흥 및 평택문화 창달’이라는 목적을 가지고 안정적인 연구생태계를 구축하는 ‘선도의 장’, 지역의 문화유산을 계승하는 ‘계승의 장’, 평택학이라는 콘텐츠를 향유하고 증진하는 ‘향유의 장’, 평택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소통의 장’을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핵심 목적

평택학 진흥 및 평택문화 창달

핵심 가치

    선도의 場

    안정적인
    연구생태계 구축

    계승의 場

    지역의
    문화유산을 계승

    향유의 場

    평택학 콘텐츠
    향유와 증진

    소통의 場

    평택에 대한
    이해 증진

평택학연구소 심볼 해설

평택학연구소로고

의미 : 평택의 ‘평平’을 기본 모티브로 했으며, 눈을 상징하는 두 개의 원은 통찰력 있는 눈으로 평택을 내밀하게 살펴보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청색과 녹색을 중심으로 조금씩 다른 각각의 색상은 평택의 지형적 특성인 산과 평야와 바다를 표현하며, 다양한 분야의 학문이 모여 평택학을 이루겠다는 방향성을 나타낸다. 서체는 경기도에서 자체 개발한 ‘경기천년바탕 bold’를 사용했다.

[17901] 경기도 평택시 중앙로 277 (비전동)
TEL : 031)655-2002, 031)654-8808FAX : 031)654-8807
COPYRIGHT 2020 PTMUNHWA. All Rights Reserved.